간헐적 단식이 몸에 어떤 변화와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섭취하는 음식
의 종류보다는 섭취 횟수에 초점을 맞춥니다. 횟수가 적은 식사일지라도 생활하는데 모자람이 없을 수 있습니다.
목차
간헐적단식으로 체중이 감량되는 이유
체중을 감량하는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입니다. 간헐적 단식의 기본 패턴인 음식 섭취 횟수를 줄이는 것은 하루에 먹는 칼로리양을 줄이지 않고 체중을 감량할 수 있게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피실험자 그룹에 일정기간 동안 하루에 세끼를 먹도록 한 다음, 하루에 한 끼만 먹는 것으로 식사 패턴을 변경하였습니다. 실험자들은 피실험자들이 하루 세끼로 섭취하는 양와 한 끼에 섭취하는 양을 동일하게 설정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실험자는 간헐적단식을 통해 살이 빠질 수 있는 이유를 하루 한 끼만 먹었을 때 인체에 신진대사의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추론하였습니다. 더불어서 사람들이 하루에 한 끼를 섭취하든 세끼를 먹든 간에 신체적으로 활동적이라는 것인데 이는 단식이 활동을 감소시키지는 않았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간헐적 단식과 운동의 상관관계
사람이 운동할때 몸은 지방과 탄수화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지방을 태워야 에너지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루에 한 끼를 먹는 것은 인체에 있는 탄수화물보다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됩니다. Frontiers in Physiology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한 끼를 먹을 때, 세끼를 먹을 때보다는 운동하는 동안 더 많은 지방을 태운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또한 하루에 한 번 음식을 섭취한다고 해서 운동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위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간헐적 단식 ,즉 1일 1식을 진행하면서 운동을 병행한다면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효과적으로 체중감량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의 주의사항
저밀도 지질단백질, 즉 LDL의 수치가 높게 신체에서 발견된다면 심장에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하루에 한 끼를 먹는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된다면 실제로 LDL 수치에 나쁜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서 체중이 감량하더라도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는 LDL 수치가 높아지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의 경우에는 일정 간 혈압을 주기적으로 체크를 해줘야 알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아 갑자기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간헐적 단식을 강행한다면 시작 전에 의사와 상의하여 혈압을 확인한 뒤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지방과 간헐적 단식의 관계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은 신체에 있는 지방을 태워서 없애기를 원합니다. 영양학회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한끼를 섭취하는 것은 체지방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피실허자들이 하루 한 끼만 먹었을 때 세끼를 먹은 경우보다 더 많은 체지방이 감소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체지방은 줄었지만 지질 수치와 같은 다른 건강 지표는 많이 개선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미용목적의 다이어트를 위한 간헐적 단식은 어느정도 효과를 얻을 수 있겠지만 종합적으로 건강해지고 싶은 경우에는 하루에 세 끼를 먹는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