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태닝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3가지

by ζζζμᾊἩἓἑὲέ 2022. 4. 26.
반응형

햇빛을 통해 피부를 검게 태우는 것을 선탠이라고 합니다. 건강하고 섹시한 이미지를 가지기 위해서 태닝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햇볕에 그을릴 때 피부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닝하는사진

목차

     피부가 타는 과정

    자외선 차단제와 같은 피부 보호제 없이 여러분의 피부를 햇빛에 노출시킨다면 멜라닌 세포라고 불리는 특수 피부 세포는 멜라닌 색소를 생산합니다. 그리고 피부를 어둡게 하는 것 역시 멜라닌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면 멜라닌에는 흑갈색 유 멜라닌과 적황색 페오 멜라닌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피부의 자연스러운 본래 색과 피부색이 변화하는 것은 멜라닌 세포가 흑갈색을 띠는지 적황색 색소를 띠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피부에 가지고 있거나 일광욕을 할 때 생성되는 흑갈색 색소가 많을수록, 여러분의 그을린 피부색이 더 짙어지게 됩니다. 

     

    멜라닌의 적황색 형태는 피부가 희고 머리가 붉은 사람들에게 우세하여 햇볕에 그을리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톤이 어둡고 자연스러운 사람들보다 햇빛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태닝은 피부 손상의 증거

      만약 태닝을 해본 적이 있다면 이미 피부에 손상을 입었을지도 모릅니다. 햇빛은 두 가지 종류의 자외선을 포함합니다. UVA와 UVB. 피부암 재단에 따르면 UVA는 태양 자외선의 95%를 차지하며 UVB보다 훨씬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UVB는 주로 표피라고 알려진 피부의 바깥층을 통과하여 햇볕에 피부가 타게 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반면에 UVA는 진피라고 불리는 두꺼운 중간층까지 도달하면서 여러분의 피부를 더 깊이 침투시킵니다. UVA는 UVB보다 피부 깊숙이 도달하고 풍부하기 때문에 만성 피부 손상의 더 큰 위험 요인입니다. 따라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야 함을 뜻합니다.

     

     

     

     피부 노화 촉진

     피부 색소인 멜라닌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멜라닌은 뚫을 수 없는 방패와 같은 역할을 하진 못합니다. 흡수되지 않는 자외선은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를 지탱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섬유 요소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UVA와 UVB선은 콜레겐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두 종류의 자외선은 콜레겐을 파괴하며 손상시키며 손상된 과정에서 개선되는 과정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결국에는 콜라겐이 피부를 제대로 지탱하지 못하여 피부 노화를 더 빠르게 진행시키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