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카페인이 천식에 미치는 영향

by ζζζμᾊἩἓἑὲέ 2022. 4. 18.
반응형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분들이 카페인을 섭취합니다. 카페인을 마시는 것이 호흡근 피로를 감소시키면서 천식 증상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카페인 섭취와 천식 간의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사진

 

목차

     카페인과 천식

    카페인은 쓴맛이 있는 무색의 고체로 커피의 열매나 잎, 카카오와 차의 잎에 들어 있습니다. 
    보통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초콜릿을 먹으면서 섭취하게 되며 흥분제, 이뇨제, 강심제등에 사용됩니다. 

    카페인은 반복적, 과다 복용하게 되며 쉽게 중독 증세를 보이며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천식은 보통 기관지에 경련이 발생하는 질병을 뜻합니다. 이 질환을 경험하게 된다면 숨이 가쁘고 기침이 나며 가래가 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종류로는 기관지성, 심장성, 신경성, 요 독성 등으로 나뉩니다.

     

     

     카페인 섭취의 긍정적인 영향(천식)

    카페인의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10년 한 연구는 카페인을 마시는 것이 호흡근 피로를 감소시킴으로써 천식 증상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는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차와는 반대로 천식 증상이 더 적다고 보고했습니다. 

     

    구체적인 효과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천식이 있는 사람들은 카페인을 규칙적으로 섭취함으로써 그들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부정적인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성인들이 하루에 카페인을 400mg 이상 섭취하지 말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의 부작용

    카페인의 섭취가 천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치료하는 데 있어 어느 정도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섭취에 있어서는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익히 들어서 아시겠지만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불안, 심박수 증가, 우울증, 수면부족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메스꺼움이나 두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며 당뇨병이 있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카페인은 여러 곳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커피와 초콜릿, 에너지 드링크가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음식에서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가 천식에 도움이 될 지라도 그것은 적정량을 섭취했을 때 조건인 상태인 점을 간과하시면 안 됩니다. 

    따라서 카페인은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체크하면서 몸에 주의를 기울이며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